우리 수학교육과에서는 <창의·융합 역량을 지닌 전인적 수학교육 인재 및 수학전문가 양성>을 목표로 이를 실행하기 위해 Two-Track 진로선택제를 운영하고 있으며, 진로트랙별 맞춤형 학생지도 및 교육과정 운영, 졸업고사 제도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교육비전
- vision
- 창의융합 역량을 지닌 전인적 수학교육 인재 및 수학 전문가 양성
-
실행목표
- ICT기반의 창의적 융합 역량을 지닌 미래 수학 교사 양성
- 사회적 약자의 기초학력 신장을 위한 융합형 (국/영/수) 교육자 양성
- 수학지식을 바탕으로 창의/융합 능력을 지닌 전문인력 양성
실행방식
-
내실(교직트랙)
- ICT 기반의 자기주도학습과 의사소통, 문제해결중심의 접근을 통해 창의 · 융합적 교육강화
-
특성화(교직트랙)
- 사회적 약자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인성 및 사회 통합교육 강화
- 사회적 약자를 고려한 차별화된 융합적(국/영/수)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
소통(비교직트랙)
- ‘학과간 벽허물기’ 추세에 맞춰 다전공(부전공/복수전공/연계전공) 활성화 (수학+정보보호, 수학+금융)
- 수학을 바탕으로 타전공과의 소통과 취업교육
TWO-Track 진로선택제
교직트랙 | 비교직트랙 | |
---|---|---|
대상학년 | 중등학교(공립/사립) 교사 임용을 목표로 하는 학생 |
중등학교 교사 임용 이외의 분야 (대학원 진학, 기업체 취업 등)로 진출하기를 희망하는 학생 |
교과목 권장 이수체계도 | 2015 학년도 수학교육과 교과목 권장 이수체계도 참고 | 2015 학년도 수학교육과 교과목 권장 이수체계도 및 타전공 전공선택 10 개 인전 교과목 참고 |
트랙별 졸업자격시험 |
중등교사 임용시험 관련 교과목 지필고사 (졸업시험에 대한 학과 내규 참조) |
공인어학성적 및 취업관련 교과목, 취업 관련 활동 (졸업시험에 대한 학과 내규 참조) |
1학년 | 2학년 | 3학년 | 4학년 | ||||
---|---|---|---|---|---|---|---|
1학기 | 2학기 | 1학기 | 2학기 | 1학기 | 2학기 | 1학기 | 2학기 |
집학론교육(전공선택) | 정수론(전공선택) | 선형대수학Ⅰ(전공선택) | 선형대수학Ⅱ(전공선택) | 현대대수학Ⅰ(전공필수, 기본이수교과영역) | 현대대수학Ⅱ(전공선택) | 대수학교수법(전공선택) | |
수학사교육(전공선택) | 실용수학(전공선택) | 미분방정식(전공선택) | 컴퓨터를활용한수학교육(전공필수) | 확률및통계Ⅰ(기본이수교과영역,전공선택) | 확률및통계Ⅱ(전공선택) | 확률통계교수법(전공선택) | |
미적분학교육Ⅰ(전공선택) | 미적분학교육Ⅱ(전공선택) | ||||||
고등미적분학(전공선택) | 해석학Ⅰ(전공필수, 기본이수교과영역) | 해석학Ⅱ(전공선택) | 복소함수론(기본이수교과영역,전공선택) | 실함수론(전공선택) | |||
기하학일반(전공선택) | 미분기하학(기본이수교과영역,전공선택) | 위상수학Ⅰ 및 연습(기본이수교과영역,전공선택) | 위상수학Ⅱ(전공선택) | 위상수학교수법(전공선택) | |||
회계원리(타전공 전공선택 인정교목) | 조합및그래프이론(전공선택) | 수학교과교육론(기본이수교과영역,전공선택) | 수학교과교재 및 연구법(전공선택) | 파생상품론(타전공 전공선택 인정교목) | 수학및수학교육특강(전공선택) | ||
프로그래밍Ⅱ(타전공 전공선택 인정교목) | 수학교육종합설계(전공선택) | ||||||
경제학원론(타전공 전공선택 인정교목) | 경영정보시스템(타전공 전공선택 인정교목) | 수학교과논리및논술(전공선택) | |||||
재무관리(타전공 전공선택 인정교목)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