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메뉴
닫기
검색
 

학내보도

제 728 호 2024년도 총장 신년사

  • 작성일 2024-01-09
  • 좋아요 Like 0
  • 조회수 10116
김상범

2024년도 총장 신년사


  사랑하는 상명가족 여러분, 


  갑진년(甲辰年) 새해가 밝았습니다. 


  모든 대학에 지난 1년은 그야말로 격동과 혼란의 시기였으며, 그러한 위기 상황에서 상명의 발전을 위해 혼신의 노력을 보여 주신 상명인 모두에게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사회가 요구하는 대학 운영의 기본 방향은 공급자 중심에서 수요자 중심으로 변화되고 있습니다. 전공과 학과의 구분이 없는 모집과 선발에서부터 전공과 학과의 자유로운 선택과 이동에 이르기까지 교육의 주체가 교수나 학과가 아니라 학생 중심으로 변화되었다는 것입니다.


  학과와 전공, 단과대학 중심의 교육 체계를 유지해 왔던 대학들은 큰 혼란에 빠지게 되었고, 많은 대학들은 가히 혁명적이라고 표현할 수밖에 없는 획기적인 대안을 마련해 무한 경쟁에 임하고 있습니다. 우리 대학에서도 이러한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지난 1년간 많은 연구와 격렬한 토론의 과정을 거쳐왔습니다. 구성원의 의견을 수렴하는 과정에서 건설적이고 때로는 비판적인 의견도 표출되었지만 이 모두가 구성원의 학교 발전을 위하는 간절한 마음에서 기인한다는 것을 확인하는 계기가 되기도 하였습니다. 


  이제 우리 대학의 변화는 학생들의 요구에 한 층 더 귀 기울이고, 학생들의 성공을 위해 무엇을 할 것인지에 맞추어져야겠습니다. 이를 위해 시대의 변화를 수용하지 못하는 제도나 규정은 과감하게 폐지하거나 수정해 나갈 것이며, 보다 적극적으로 구성원들과 소통해 나가겠습니다. 아울러 진정한 변화의 힘은 잘 정비된 시스템에서 나오는 것이 아니라 그 변화를 실천하려는 구성원들의 마음에서 나오는 것임을 인식하고 구성원 모두의 힘을 모아 주시기를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상명가족 여러분, 


  학생으로부터 선택받는 학교, 학생의 성공을 위해 노력하는 학교, 상명의 일원이었음이 자랑스러운 상명대학교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해 주시기 바랍니다. 

혼란과 어려움 속에서도 몸을 사리지 않고 크게 생각하고 힘차게 솟아오르는 용(龍)처럼, 2024년 갑진년에는 상명(祥明)가족 모두가 큰 꿈을 이루시는 한 해가 되기를 기원합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2024년 1월 1일


총장 홍 성 태